재테크정보

테이퍼링 뜻 영향(금리인상) 수혜주

oliver2000 2021. 6. 23. 22:55
반응형

 

 

지난 5월 미연방 준비은행(미국 중앙은행)이 공개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록에서는 테이퍼링에 대한 언급이 나오며 나스닥(미국 증권시장)이 요동을 쳤습니다. 경제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와 같은 기사들 많이 보셨을 텐데요, 대체 테이퍼링이란 무엇일까요? 

 

 

 

 

 

▶ 테이퍼링(tapering) 뜻?

테이퍼링이란, 연방준비제도(FED)가 양적완화 정책의 규모를 점진적으로 축소해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출구전략의 일종으로 양적완화 정책 속에 자산 매입 규모를 줄여나가는 방식입니다. 

양적완화 : 테이퍼링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정부가 시중에 돈을 푸는 것(정부의 채권 매입, 낮은 이자율)으로 이로 인해 물가상승 즉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의 위험이 높아지면 테이퍼링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 테이퍼링(tapering)의 영향은?

테이퍼링을 실시하게 되면 [긴축 발작]이 일어납니다. 특히 신흥국의 경우는 달러 자금이 빠져나갈 수 있으므로 외환위기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신흥국에 투자했던 투자자들이 기준 금리 인상시 신흥국에 넣어 두었던 투자금을 빼 본국으로 가져가기 때문입니다.

달러 가치 상승 → 신흥국 통화수요 감소  → 신흥국 통화가치 및 증시 하락  → 긴축발작

테이퍼링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실질금리 상승폭이 커지며 위험자산 투자에 불리한 환경이 조성됩니다. 즉, 코스피와 코스닥, 부동산, 비트코인 등 또한 큰 충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테이퍼링(tapering)의 장점은?

물가가 안정됩니다. 코로나 이후 경제를 살리기 위한 양적완화로 인해 인플레이션의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양적완화의 축소를 통한 테이퍼링의 시행으로 물가가 안정되고 경제가 안정화될 수 있습니다.

 

 

▶ 테이퍼링(tapering)의 단점은?

대출금리의 상승으로 인한 주가 하락, 부동산 가격의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테이퍼링(tapering) 수혜주는?

테이퍼링을 실시하면 금리 상승으로 이익이 늘어나는 은행주가 수혜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부동산과 같은 실물자산보다 금과 같은 안전자산에 투자하는 것이 좋으므로 금 관련주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합니다.(KB금융, DB금융투자, 메리츠금융지주, 엘컴텍, 정산 애강, 풍산)

 

 

 

 

이상으로 테이퍼링 뜻 및 테이퍼링의 영향, 장단점, 수혜주 등에 관해 간략히 정리해보았습니다. 테이퍼링을 시행하게 되면 금리가 인상되고 그로 인해 인플레이션은 잡혀 경제가 안정화될 수 있으나, 또한 그로 인해 주가 하락, 부동산 가격의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신흥국의 경우 해외 투자자들의 투자금 본국 회수 등으로 인한 외환위기로 이어질 수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금 투자 방법 3가지

코로나 19 이후 안전자산 선호 경향이 더욱 강해졌습니다. 물론 이전에도 '위기에는 금만 한 안전자산이 없다'가 대세였지만 말입니다. 비트코인으로 옮겨갔던 자금이 코인 시장의 대폭락으로

soliloquize21c.tistory.com

 

 

외화예금 달러통장 만들기

해외여행 또는 출장을 자주 다니셨던 분들은 쓰고 남은 달러 많으시죠? 달러뿐만 아니라 각종 외화를 집에 한 상자씩 보관해두신 분을 본 적이 있는데요?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현금으로 직접

soliloquize21c.tistory.com

 

 

농협 적금 추천 이율 높은 통장

주식, 코인, 부동산 투자로 큰 수익을 올렸다는 말들이 여기저기서 들려오는 요즈음입니다. 그러나 번 자는 말이 많지만 잃은 자는 말이 없다는 것이 명확한 사실이죠. 모두가 돈을 벌 수 있는

soliloquize21c.tistory.com

 

반응형